역류성 식도질환 합병증
역류성 식도염위나 장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에 손상을 주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식도협착위액의 역류에 의해 식도 표피에 생긴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 식도의 내강이 좁아져 음식물을 삼킬 수 없게 되고 결국엔 식도가 폐쇄되는 질환입니다.
감별질환 – 매핵기(梅核氣)
매핵기는 역류성 식도염과 유사하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인후의 불편함과 폐색감을 느끼게 되며, 목에 마치 매실 열매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라 하여 매핵기라고 부릅니다. 목에 걸린 이물감이 뱉으려 해도 뱉어지지 않고, 삼키려 해도 삼켜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나, 역류성 식도염과는 달리 음식의 연하작용에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특징을 지닙니다. 매핵기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한 기운 소통 장애이며 주로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한의학적 분류 및 치료
동의보감에서는 현대의 역류성 식도염 질환을 탄산(呑酸), 토산(吐酸), 흉비(胸痺), 일격(噎膈), 심하면 토혈(吐血)의 병증으로 넓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사범위(寒邪犯胃)원래 위장이 차가운 소인을 가진 사람이 냉한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섭생을 잘못한 경우 비위의 기능이 정체되어 발생합니다. 따스한 성질을 가진 약 처방 및 침 치료, 환자 본인의 생활습관 개선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소상(飮食所傷)식사시간이 일정치 않고 폭식을 자주 하는 경우, 과도한 음주나 자기 전의 음식 섭취 등 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발생합니다. 위장에 쌓인 독소(食積)를 배출하는 약 처방 및 침 치료, 환자 본인의 생활습관 개선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우사울노(憂思鬱怒)현대인의 과도한 스트레스 근심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입니다. 과민해져 있는 소화기를 편해지도록 다스리고 억눌려 있는 감정을 해소시켜주는 처방 및 침 치료를 진행합니다.
방노상신(房勞傷腎)글자 그대로는 과도한 성생활로 인한 원기쇠약으로 해석되지만, 넓게는 지속되는 과로로 식도염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인체의 근본인 신장을 튼튼히 해주고 떨어져 있는 위장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한약 및 침 치료를 진행합니다.